주식 소수점 거래 개시...증시 영항은?

반응형

주식 소수점 거래

안녕하세요 주식갤러리입니다.

내년 하반기부터 주식 소수점 거래가 가능해진다고 합니다.

금융위원회는 내년 3분기 안으로 국내 주식 '소수점 거래서비스'를 시작하는데, 현행 1주 단위로 거래되는 주식이 소수점 이하 여섯자리까지 나눠 매매가 가능하도록 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번에는 주식 소수점 거래를 정리해보고, 우려되는 부분과 기대되는 부분을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소수점 거래

아마 가상화폐 투자하시는 분들은 소수점 거래라는 단어만 들어도 무슨 개념인지 바로 아실겁니다. 비트코인의 경우 현재 약 1비트코인 시세가 우리나라 돈 5,800만원 정도를 호가하기 때문에 거래할 때, 소수점 네자리까지 거래가 가능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다시 말해 1만원으로도 비트코인을 살 수 있고, 수량의 개념보다는 금액 개념으로 정리되어 '비트코인 10만원 어치' 이런 식으로 이해하시면 되겠네요. 주식 소수점 거래는 현재 1주단위로 거래되는 주식을 소수점 여섯자리까지 전환하는 방식으로, 내년 3분기 안으로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입니다.

주식 소수점 거래 방법

아직 주식 소수점 거래가 활성화 된 것은 아니기 때문에 구체적인 방법은 알 수 없으나, 기본적인 주식 매수와 매도 주문에는 큰 차이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HTS나 MTS에서 0.1주, 0.3주 이런 식으로 매수, 매도가 가능하게 되지 않을까 합니다.

주식 소수점 거래 긍정적인 요소

주식 소수점 거래의 긍정적인 요소는 고가 주식의 유동성 확대입니다. 주식은 유동성이 풍부한 것이 좋은데, 몇십만원 단위의 주식의 거래 활성화가 전체적인 주식시장 활성화로 이어질 수도 있기 때문에 긍정적인 측면이 있습니다. 시장 참여자의 제한을 약간 낮추면서 이제는 단돈 몇 천원, 몇만원으로도 138만원에 호가하는 LG생활건강 주주가 될 수 있는 만큼 한 주당 주식 가치가 높은 종목들에게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주식 소수점 거래 부정적인 요소

주식은 코인과는 다르게 회사의 경영을 좌지우지하는 '의결권'이 존재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처리 비용이 생길 수 있습니다. 주주마다 나눠져있는 소수점 단위의 주식을 온주 단위로 전환해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기 때문에 이에 대한 시스템 구성 및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직 방법이 확정되지는 않았지만 개인투자자들이 온주를 직접 전환해야된다면 이로 인해 문제점들이 야기될 수 있고, 소수점 단위 거래가 활발해지면서 자투리 투자금액(10원, 100원 미만 등)이 낭비될 수 있다는 문제점도 내포하고 있습니다.

주식 소수점 거래 수혜주

수혜주라고 부르기에는 좀 애매하지만 아무래도 1주당 주식 가치가 높은 우량주가 소수점 거래의 수혜주가 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현재 1주당 주식 가치가 제일 비싼 LG생활건강(17일 종가 기준 1,356,000원)인데, 현재는 1주를 매수하기 위해 약 140만원 가량이 필요하지만 내년 하반기에는 몇 만원으로도 LG생활건강 주주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유동성이 강해질 수 있습니다. 현재 1주당 주식 가치가 제일 높은 TOP10 종목은 아래와 같습니다.

종목명 현재가
LG생활건강 1,358,000
태광산업 1,202,000
삼성바이오로직스 933,000
효성첨단소재 810,000
효성티앤씨 733,000
삼성SDI 725,000
영풍 718,000
F&F 712,000
LG화학 701,000
LG생활건강우 661,000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